¡Viva Bolaño!

POST : Etcétera

볼라뇨 "야만스러운 탐정들"로 로물로 가예고스 상 수상


 어색한 부분이 많아서 속상하지만...

 원문 출처 http://www.elpais.com/articulo/cultura/BOLANO/_ROBERTO_/ESCRITOR/PREMIO_INTERNACIONAL_ROMULO_GALLEGOS_/LITERATURA/Bolano/gana/Premio/Romulo/Gallegos/detectives/salvajes/elpepicul/19990703elpepicul_4/Tes


 작가 볼라뇨(칠레 산티아고, 1953)가 소설 [야만스러운 탐정들]로 어제, 900만 페세타 이상의 상금이 주어지는 국제 로물로 가예고스 상을 수상했다. 작가에 의하면, 상을 받는 것은 순전히 운의 문제다. 스페인에서 20년 동안 정착해온 볼라뇨는 자신의 소설을 이렇게 정의했다. "섹스, 마약, 락앤롤이 있는 모험 소설." 이 소설은 로물로 가예고스 상과 함께 다른 문학상(1998년에 에랄데 상)을 받았다.

 작가는 "일반적으로 이런 일들은 운의 문제예요. 다른 작품들처럼 그렇게 나쁜 소설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도 엄밀하게 말해서 그건 운이죠"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자신의 이력에 다른 수상 경력을 보탰다. 칠레 산티아고 시 상이다. 그의 조국에서 수여하는 가장 중요한 상들 중 하나이다. 스페인, 멕시코, 미국, 리베리아, 이스라엘, 비엔나, 앙골라, 프랑스 등지에서 전개되는 [야만스러운 탐정들]은 (작가와 마찬가지로) 50년대에 태어난 세대의 멕시코 충격impulso mexicano(라틴 아메리카의 충격에 대한 메타포)에 대한 소설이다. 작가에 의하면, 이 소설은 다음의 특징들로 정의할 수 있다. "어떤 노마디즘, 이상적인 혁명으로의 인도, 유토피아와 모든 변화에 대한 소망. 즉, 맨손으로 이룩한 혁명."

 그리고 이후에 오는 것은 패배예요, 그러나 그것 역시도 삶이죠, 라고 자신을 낙천주의자로 여기는 볼라뇨가 덧붙였다. 그래서 최소한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에 대한 인식이 있어요, 라고 말했다. 비록 하루 24시간 내내 그것을 인식할 수 없다는 말도 더하기는 했지만. "그건 일종의 세속적인 신화 속에서 당신을 빛나게 할 거예요. 하지만 난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아요"라고 작가는 단언한다. 그의 최근 소설은 [부적]이 두달 전에 출간됐다. 다음엔 [소돔의 현자들Sabios de Sodoma](*볼라뇨 작품 목록에 나오지 않는데 출간되면서 제목이 바뀐 것 같다)이라는 타이틀의 이야기 책이 곧 출간될 예정이다.

 에랄데 상(200만 페소의 상금이 주어진다)을 주최하는 호르헤 에랄데는 볼라뇨의 소설을 "wellesiano 스릴러"로 정의했다. 자전적인 요소가 담긴 [야만스러운 탐정들]에는 혁명 시기에 사라진 멕시코 여성 작가를 찾는 남자 주인공 두 명이 있다. 그녀를 찾고자 그들은 1976년부터 1996년까지 20년에 걸쳐 노력한다. 이 내용은 [야만스러운 탐정들]의 수많은 모험 중 하나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소설에는 많은 읽을거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볼라뇨가 말하길, "그들과 나는 무장 혁명을 시도한 세대에 속해요.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존재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불가능한 시도였죠. 소설은 20년을 따라 나이가 들어가는 두 명의 남자에 대해 다뤄요." 로물로 가예고스 상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문학상 중 하나로 간주된다. [도시와 개들]로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가 1964년에 처음 이 상을 수상했다. 이듬해는 [백년 동안의 고독]으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받았다. 지금까지 이 상을 받은 스페인 작가는 하비에르 마리아스가 유일하다. 1995년에 [내일 전쟁터에서 나를 생각하라]로 받았다. 베네수엘라에서 수여하는 이 상(보통 150명 이상의 작가들이 참여한다)을 받은 유일한 여성 작가는 앙헬레스 마스트레타이다. 1997년에 [사랑의 불행]으로 받았다. 로베르토 볼라뇨는 오후에 수상 소식을 전해듣고 이렇게 말했다. "행복합니다."




top

posted at

2011. 7. 20. 11:05


CONTENTS

¡Viva Bolaño!
BLOG main image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